본문 바로가기

뮤비리뷰

GP BASIC(지피베이직) - 삐까뻔쩍 MV리뷰



 새로 나온 지피베이직의 신곡 뮤직 비디오입니다. GP베이직은 예전에 숱한 비난여론이 일었던 '초등학생 아이돌' 멤버가 있는 그룹인데요. 부정적인 의견이 많자 최연소 멤버가 활동을 중단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멤버가 바로 MBC 드라마 '여왕의 교실'에 나왔던 '제이니(변승미)'양입니다. 얼핏 TV에서 본 기억으로, 진짜 조그만 어린이가 랩을 해서 신기하다 했었는데.. 98년생이면 이제 벌써 고등학생 아닌가요? 신기하네요 ㅎㅎ


 그만큼 GP베이직도 나름 '역사 있는 그룹'인데요. 논란이 가라앉은 후 제이니를 포함한 오랜만의 컴백인 만큼 이번 뮤직 비디오에서는, 안무에 사활을 걸었다고 보여집니다. 안무 디렉팅을 댄스로 유명한 '클론'의 강원래가 맡았다고 하니, 꽤나 신경을 쓴 것 같네요. 뮤직 비디오도 그 만큼 스토리보다는 안무에 충실합니다.


 이 뮤비에서 GP 베이직은 남자 교복과 교련복을 주로 입고 등장합니다. 걸그룹들이 섹시나 귀여움 등 여성적인 면모를 강조하는 의상이나 컨셉을 주로 잡는 시대에, 오히려 개성적이라고 느껴지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다른 그룹들이 이렇게 복고적인 컨셉을 내 놓는다고 한다면, 아무래도 예전 '티아라'의 의상처럼 여자 교복이나 나팔바지에 곱창 블라우스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 오히려 새롭습니다. 또 각 잡힌 남자 교복과 어쩐지 스키니한 교련복은 곡의 주된 포인트인 안무가 돋보이게 만들어 주는 것 같네요. 또한, 머리에 스페이드 모양으로 스크래치를 낸 짧은 헤어 스타일이나, 모자를 푹 눌러 쓴 멋진 모습도 안무에 어울립니다.


 GP베이직은 예전부터 힙합스럽고 강한 노래를 주로 선보여 왔는데요. 이번에도 노래가 멋지고 파워풀합니다. 하지만 예전과 달라진 것이 있다면, '난 나이는 어리지만 멋있어!' 라며 젊은이의 패기를 자랑하던 가사들이 이제는 시간이 지나 '난 멋있어!' 로 바뀌었네요. 걸그룹의 데뷔 연령이 그만큼 낮아진 건지, 아니면 GP베이직의 멤버들도 떡국을 먹을 만큼 먹어 얼추 걸그룹 연령 평균에 맞춰진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제 대 놓고 '난 어린데도 멋있다!' 라고 랩을 하는 멤버는 최연소 멤버밖에 없습니다. 


 또한 모르는 사이에 멤버 두 명이 탈퇴한 일도 있다고 하는데요. 뮤직 비디오에서는 역시 안무가 주되다 보니 잘 확인할 수 없습니다. 옷도 같고 얼굴을 클로즈업하는 일도 몇 번 없다 보니 말입니다. 하지만 검색해 보니 바뀌었다고 하네요. 역사 있는 그룹이다 보니 역시 멤버 변경도 있었나 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무는 정말 흐트러짐 없이 꽉 차 보입니다. 각이 살아 있네요.


 네티즌 댓글을 보니 '의외로 새롭다'는 의견이나 '멋있다'는 내용도 있고, '그 때 그 애기들 아니야?'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ㅎㅎ 역시 저처럼 얼핏 본 사람들은 예전에 화제가 된 '걸그룹 내 최 연소 멤버가 존재하는 그룹'으로 기억하고 있었던 것 같네요 ㅎㅎ


 뮤직 비디오에는 스토리나 '왜 복고인가?' 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마치 다른 그룹들의 '안무 버젼' 뮤직 비디오를 보는듯한 느낌도 듭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도 댓글에서 언급하고 계시듯이 다른 걸그룹에게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칼군무'나 '멋짐'이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섹시와 여성스러움이 레드오션을 이루고 있는 걸그룹 시장에서, 크레용팝이 특이한 컨셉(혹자는 병맛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으로 인기를 얻었듯이, GP베이직은 아직 나온 적 없는 '걸그룹 칼군무'와 '와일드함'으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습니다. 


 그 승부수는 성공할까요? 흥미로운 컴백입니다 :)